Home > 기획전DB

기획전DB

이야기의 얼굴

이번 전시에는 조현병 환자 아홉 명과 환자 가족 한 명의 인터뷰가 담겼으며, 관객은 나열된 열장의 이야기의 얼굴을 보고 선택하여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작가
김혜이
정보
two channel video installation, dimensions variable, 2018
기획
기획전
이 작품은 얼굴을 드러내는 것이 두려워 말하기를 주저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세상 밖으로 꺼내려는 시도이며, 인터랙션 시스템을 통해 화자의 감정 상태가 반영된 이야기의 초상을 그려보려는 실험이다. 인터뷰를 나누는 동안 화자에게 나타나는 동공의 떨림, 상반신의 움직임, 심박수와 피부전도도 등의 신체변화는 여러가지 센서를 통해 수집되고, 이 데이터들은 미리 짜여진 코드에 의해 실시간으로 시각화된다. 이렇게 생성된 이미지는 채널1에 재생된다. 채널2는 인터뷰이가 직접 고르고 촬영한 영상, 자료사진, 글, 그림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화자의 존재는 얼굴이 제외된 세 가지 정보(보이스 – 채널1:인터랙션영상 – 채널2:화자가 고르고 촬영한 이미지)의 구조 안에서 증명된다. 이번 전시에는 조현병 환자 아홉 명과 환자 가족 한 명의 인터뷰가 담겼으며, 관객은 나열된 열장의 이야기의 얼굴을 보고 선택하여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 본 작품/작가 사진 및 내용의 무단인용을 금합니다. 인용하실 때는 다음과 같은 주를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아이공대안영상미디어아트DB센터,
http://www.igong.or.kr/shop_goods/goods_list.htm?category=04000000,xxxx년 xx월 xx일,
Copyright(C)사)대안영상문화발전소 아이공. 2017.